Januar

2022년 1월호

 

여름은 맥주의 계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시원한 맥주의 맛은 무더운 여름에 더욱 특별해지는데요. 여름철 길거리를 둘러보면, 맥주집에 사람들이 붐비는 것은 물론이고, 편의점 앞, 공원 벤치 등 부담 없이 가볍게 한잔하는 사람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계절 맥주를 찾는 사람도 있지만 톡 쏘는 탄산과 청량감 때문에 여름이면 유난히 맥주가 구미를 당깁니다. 작열하는 태양 아래 시원한 맥주 한 모금이면 천국이 따로 없을 정도입니다. 비록 쉽게 배불러오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되는 단점이 있지만 낮이든 밤이든, 집에 가는 길 특별한 장소가 아닐지라도 단돈 만원이면 세계에서 가장 맛있다는 맥주를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함께 본격적으로 더위를 싹 날려버릴 맥주를 즐기러 가볼까요?



● 알고 마시자! 맥주의 효능 파헤치기

 

 

독일에서 맥주는 물과 같은 존재입니다. 오죽하면 속담과 격언 중에 ‘맥주를 마시는 것은 좋은 식사를 하는 것과 같다.’, ‘맥주는 건강의 근원이다.’, ‘맥주가 만들어지는 것은 사람과 사람들이 마시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물론 과음은 몸에 해롭지만 체질에 따라 한, 두 잔은 약주라 불리는 맥주. 여름이 되면 한국에서도 독일 못지 않게 맥주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요. 무엇이든 알고 먹으면 약이 되고, 지나치면 독이 되기 마련인데요. 맥주를 즐기기 전에 맥주가 주는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 파킨슨병 예방

하버드대학의 미구엘 헤르난 박사 연구팀은 의학잡지 ‘Annals of Neurology’에서 맥주를 적당히 마시면 신경계통 질환을 방어하는 작용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헤르난 박사 연구팀은 “파킨슨병의 발병률 감소는 맥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에만 주로 나타났다.”며, “포도주나 위스키 등을 마시는 경우에는 파킨슨병의 발병에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두 번째 – 의궤양 박테리아 억제

맥주를 적당히 마시면 위궤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일 로리>의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세 번째 – 유방암, 전립선암 예방

하버드대학의 미구엘 헤르난 박사 연구팀은 의학잡지 ‘Annals of Neurology’에서 맥주를 적당히 마시면 신경계통 질환을 방어하는 작용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헤르난 박사 연구팀은 “파킨슨병의 발병률 감소는 맥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에만 주로 나타났다.”며, “포도주나 위스키 등을 마시는 경우에는 파킨슨병의 발병에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네 번째 – 맥주거품, 주름살 제거 특효

맥주 거품은 맥주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작은 기포로 구성돼 있습니다. 탄산 가스로 이루어진 백색의 거품은 작고 균일해야하며 오랜 동안 거품상태가 유지돼야 합니다. 이런 맥주의 거품은 고대부터 여인들에게 피부를 곱고 부드럽게 만드는데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서양 미인의 전형인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맥주 거품으로 목욕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프로이센 왕국의 루이제 왕비는 하루에 세 번 맥주로 가슴 마사지를 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 그 외 기타 효능

맥주에는 비타민, 미네랄, 여성들의 필수품인 철분까지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맥주의 주원료인 홉에는 전신을 안정시키는 진정효과가 있어, 불안하고 초조할 때 마음을 가라앉혀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은 분해되고 좋은 콜레스테롤만 체내에 남게 되어 심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 무궁무진한 맥주의 세계, 쉽게 이해하기

 

 

맥주는 주재료인 맥아와 홉을 언제, 어떤 종류를,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집니다. ‘액체의 빵’이라는 별명을 가진 맥주답게 많은 종류의 맥주를 발효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요.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자연발효하는 ‘람빅’과 상면발효하는 ‘에일’. 하면발효하는 ‘라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람빅맥주(Rambic beer)

람빅맥주는 맥아를 그대로 통에 담아 자연발효 시킨 맥주입니다. 전통주를 제조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인데요. 람빅맥주에서 또한 전통주에서 흔히 맛볼 수 있는 신맛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리를 이용한다는 것이 차이입니다. 향의 종류가 풍부하고 다양하여 일반 맥주와는 완전히 다른 맛을 냅니다. 일반 맥주와 달리 거품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실 람빅맥주는 벨기에 일부지역에서만 생산되고, 우리나라에는 수입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에일과 라거의 구분이 더 중요합니다.

 

 에일맥주(Ale beer)

에일맥주는 에일 효모균에 의해 발효되는 맥주입니다. 다른말로 ‘상면발효’맥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에일 효모균은 발효과정에서 상층부로 떠오르며 계속해서 거품을 만들어 냅니다. 일반맥주의 온도보다 따뜻한 온도에서 발효되기 때문에 발효될 때와 비슷한 온도로 즐기면 더욱 맛있습니다. 향긋하고 깊은 맛이 특징이며, 탄산이 적고 향이 강합니다. 보리, 홉, 효모, 물 4가지 요소의 혼합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져 다양한 빛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거맥주(Lager beer)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맥주인 라거맥주는 냉장보관온도로 즐길 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맥주는 시원해야 제 맛’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다고 추측해 볼 수 있겠는데요. 낮은온도에서 라거 효모균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며 발효 과정 중에 발효통 바닥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하면발효라 부르기도 합니다. 라거맥주는 탄산이 많으며, 부드럽고 청량감이 높습니다. 보통 맥주하면 떠올리는 황금빛 생각을 띄며, 무난하고 즐기기 쉬운 친근한 맥주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찰떡궁합 안주 Best3

 

맥주 본연의 맛을 즐길 준비는 끝났고, 더욱 기분 좋게 맥주를 즐기기 위해서 궁합이 좋은 안주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흔히 ‘맥주’하면 대표적으로 치킨을 떠올리게 됩니다. 보통 치킨, 튀김, 소시지 같이 기름기 가득한 음식과 함께 맥주를 즐기는데요.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을 따르면 이런 음식들은 칼로리가 너무 높아지기 때문에 최악의 궁합이라고 합니다. 차라리 같은 재료라도 조리법을 튀김대신 훈제, 구이, 찜, 샐러드로 하는 것이 한결 좋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과 속을 차게 하는 맥주를 함께 먹으면 위장에 더욱 부담을 준다고 하는데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땅콩 등의 견과류 역시 지방산과 맥주가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쉽게 갈증을 불러오기 때문에 술을 더욱 찾게 된다고 하네요. 물론 몸 생각하면서 술 먹는 사람이었다면 애초에 술을 먹지 않았겠지요. 다시 정리하면 방금 소개된 안주들은 몸에 적신호를 주지만, 갈증 덕에 술을 더욱 땡기게 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안주라 볼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몸에 청신호를 켜며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맥주안주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 치즈

 

와인안주로 많이 찾는 치즈! 의외로 맥주와 더 궁합이 잘 맞는 안주라고 합니다. 적당한 포만감을 주는 저지방 고단백인 치즈는 살찔 염려도 줄여줍니다.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은 체내 알코올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며, 간 재생과 간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즈의 깊은 맛이 맥주의 향과 맛을 더욱 살려주어 찰떡궁합 안주로 선정됐네요.

단, 치즈가 궁합좋은 안주로 선택되었다고 피자도 좋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오산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맥주와 피자를 함께 먹으면 열량 과다섭취로 살이 찌기 쉽기 때문에 365일 다이어트 걱정을 하는 여성분들에게는 최악이겠죠.



 두 번째 – 두부와 미역

 

 

맥주를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체내 칼륨이 배출되기 쉽습니다. 이때 칼륨이 다량 함유된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안주로 먹으면 좋은데요. 특히 간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인 두부는 위에 오래 머무르고 위와 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술을 덜 취하도록 돕는 찰떡궁합안주로 제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과일과 채소

 

맥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되어 평상시보다 많은 수분과 비타민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때 과일, 샐러드, 채소 등의 안주는 수분과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충족시켜주고, 열량 또한 낮아 안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단, 칼로리가 높은 마요네즈에 찍어 먹기보다는 떠먹는 요구르트나 쌈장 등과 곁들이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 어디까지 가봤니? 맥주 즐기기 좋은 핫플레이스

 

 마시고! 즐기고! 맥주고! 수제맥주 무한리필집!

 

복고풍 컨셉으로 장년층에게는 추억을 선사하고 젊은 세대에게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남에 위치한 맥주고! 이곳에서는 수제맥주 무한리필은 물론 3천원대부터 만원대까지 폭넓은 가격대로 다양하고 맛있는 안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매장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152길 42

· 메 뉴 : 수제허니버터칩 ,마늘떡볶이, 꽃게라면, 미니갑오징어튀김 등

· 운영시간 : 17:00 ~ 01:00


 분위기와 함께 즐기고 싶다면, 터치 스카이 루프탑 바

 

시원한 프리미엄 생맥주와 10여종의 스넥뷔페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곳, 송도에 위치한 터치 스카이 루프탑 바에서는 탁트인 오션뷰는 물론, 송도의 화려한 야경과 서해안의 석양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매장주소 : 인천 연수구 인천타워대로 251

· 메 뉴 : \28,000 (만원 추가 시, 하우스 와인 2종 및 칵테일 4종 무제한)

· 운영시간 : 월-목 18:00 ~ 21:00


 튀김류는 이제 그만! 건강한 안주가 있는 건어물을 굽는 남자들

 

튀김류는 이제 그만! 한창 유행처럼 번졌던 튀김을 메인으로하는 스몰비어집들이 주춤하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건어물 위주의 맥주집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이곳은 아주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건어물 안주를 맛보고 싶다면?

 

· 매장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명륜3길 11

· 메 뉴 : \2,900~\15,500

· 운영시간 : 월-목 18:00~02:00


 뭐니뭐니해도 가장 편한 것은 집이지! 집에서 즐기자! 건어물 쇼핑몰 이용하기

 

이제 편안하게 집에서 맛있는 안주와 맥주를 즐기는 것도 문제없습니다. ‘노가리까는 언니’, ‘찡오언니’, ‘꿈꾸는아빠 건어물’ 등 다양한 건어물 쇼핑몰을 통해 안주를 주문하면 저렴하게 술집에서 맛볼 수 있는 안주를 집에서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 간식용으로도 좋고,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에도 안성맞춤!!

 

· 메 뉴 : 각종 건어물 및 견과류 등

· 메뉴가격 : \4,000~\14,000

· 배송방법 : 냉동아이스팩과 아이스박스 포장







'생활속 대주·KC > 팔도 맛 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도 맛 기행  (0) 2018.09.12
팔도 맛 기행  (0) 2018.09.12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