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

2022년 1월호

 

식욕이 돋고 먹거리가 풍성한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 면에서 보약이나 다름 없는데요. 벌써부터 제철을 맞은 별미 삼총사가 미식가들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가을’하면 딱 떠오르는 가을 별미삼총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그 주인공은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와 굽은허리도 펴게 한다는 ‘대하’, 국민 밥도둑 ‘게’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맛보러 가보실까요?



● 너희들이 가을 게맛을 알아?

 

 

가을 별미 삼총사 중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식품은 최고의 영양을 자랑하는 ‘게’입니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성도 좋고 담백한데요. 봄에는 알이 찬 암게가 맛있지만, 가을에는 살이 오른 수게 맛이 일품입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고 병의 회복단계에 있는 허약체질이나 노약자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리작용으로 인해 다이어트 식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키틴과 키토산은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는 변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 방법으로는 꽃게탕, 꽃게찜, 게장, 초밥 등 여러 가지 요리방법이 있으며, 대표적인 밥도둑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는 가을대하!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대하! 대하는 구워도 맛있고, 튀겨도 맛있고 그 자체로도 맛있기 때문에 찜, 구이, 튀김, 젓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데요. 특히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습니다. 물론, 많이 먹으면 살이 찌겠지만요. 완벽한 대하에게 부족한 것이 있다면, 비타민C와 섬유소인데요. 때문에 대하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기 위해서 비타민C와 섬유소가 풍부한 양배추를 함께 먹는다면 영양만점입니다.



●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가을전어!

 

 

전어는 겨울을 앞두고 몸에 지방을 축적하기 시작하는 지금이 가장 맛이 좋은데요. 서해안 전어는 청정해역에서 잡혀 크기도 크고 맛도 좋습니다. 전어는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DHA와 EPA 등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을 전어, 봄 도다리’라는 말처럼 전어는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 생선입니다. 한방에서는 전어가 소변기능을 돕고 위를 보호하며, 장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해지는 뒷맛은 깨소금 맛보다 깊고 은은합니다. 전어는 뼈째로 썰어서 회로 먹거나 소금구이, 회 무침 등으로 애용되며 젓갈도 담급니다. 전어에 칼집을 넣고 굵은 소금을 듬성듬성 뿌려 숯불이나 연탄불에 천천히 타지 않게 구우면, 고소한 기름이 전어 몸 구석구석에 뱁니다. 전어는 회나 회 무침으로 먹을 때보다 구웠을 때 고소한 맛이 훨씬 강해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각종 매스컴과 방송국 PD들이 극찬한 강화도 맛집 진복호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될 정도로 맛집으로 소문난 강화도에 위치한 ‘진복호’횟집은 대표메뉴인 단호박 꽃게탕으로 더욱 이름을 떨치고 있는데요. 횟집인 만큼 신선하고 다양한 회 메뉴들로 놓칠 수 없는 곳입니다. 골라먹기 코스, 제철 모듬코스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코스로 저렴한 가격에 먹고 싶은 메뉴를 모두 맛볼 수 있습니다.

 

· 매장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천수만로 374 (남면)

· 메 뉴 : 간장게장,게살쌈장,대하장 외

· 운영시간 : 09:00 ~ 22:00 (휴무:매주 화요일)

 

 목포에서 꽃게살비빔밥 맛집으로 유명한 장터식당

장터식당은 꽃게즉석무침과 꽃게 살만을 발라낸 꽃게살비빔밥, 꽃게탕이 일품입니다. 주문 시 즉석에서 생꽃게살을 발라 양념을 얹어주는 꽃게살무침과 꽃게 껍질째 무친 꽃게무침이 대표메뉴인데요. 참기름을 뿌린 밥에 꽃게살무침을 크게 한 숟가락 떠 넣고 쓱쓱 비벼 김에 싸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 매장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영산로40번길 23 (중동1가) (본점)

· 메 뉴 : 꽃게살 비빔밥, 꽃게무침, 꽃게탕 외

· 운영시간 : 11:30 ~ 21:00 (휴무:첫째주 일요일, 셋째주 월요일)

 

 꽃게로 유명한 태안의 맛집 생생왕꽃게

이미 유명 맛집 방송 프로그램에서 꽃게,대하 요리전문점으로 소개된 음식점 ‘생생왕꽃게’. 이곳은 태안 일대의 로컬푸드와 태안 앞바다의 풍성한 먹거리를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어, 태안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뉴 포장과 전국 택배가 가능하여 어디서든 이 집의 음식들을 즐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 매장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천수만로 374 (남면)

· 메 뉴 : 간장게장,게살쌈장,대하장 외

· 운영시간 : 09:00 ~ 22:00 (휴무:매주 화요일)

 

 매년 가을이면 전어축제가 열리는 충남 서천에 위치한 홍원항횟집!

사시사철 순수 자연산만을 고집하는 곳 홍어항횟집! 가을이면 전어의 고소한 맛은 그 어떤 것도 따라잡지 못하는데요. 매년 가을이면 전어축제 개최지로 유명한 충남 서천에서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구이를 맛보는 것은 어떨까요.

 

· 매장주소 :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도둔리 1010-15

· 메 뉴 : 전어구이, 전어무침, 전어회, 대하구이, 꽃게찜 외

· 운영시간 : 09:00 ~ 21:00

 

 

 퓨전대하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새만금등대로로 오세요.

식상한 대하구이가 아닌 퓨전 대하구이를 맛보고 싶다면 등대로를 추천합니다. 이곳은 퓨전일식회센터 겸 씨푸드페밀리레스토랑입니다. 서해바다에서 바로 잡아 온 각종 활어와 해물들을 퓨전일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27m 대형 창문을 통해 보석같이 영롱한 낙조가 바다 가득 펼쳐지는 마치 유람선의 선셋디너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 매장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비응로 71

· 메 뉴 : 퓨전대하소금구이, 종이냄비해물샤브샤브 외

· 운영시간 : 10:00 ~ 22:30 (휴무:매주 월요일)







'생활속 대주·KC > 팔도 맛 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도 맛 기행  (0) 2018.09.12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팔도 맛 기행  (0) 2018.09.11

설정